메인쿤은 세상의 모든 길들여진 고양이 중 가장 큰 종의 고양이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메인쿤의 역사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메인 쿤의 기원
메인 쿤의 명확한 기원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다만 설화와 기록들이 전해 내려오고 있습니다.
- 첫 번째. 마리 앙투아네트 여왕의 이종교배
1793년에 처형된 프랑스 여왕 마리 앙투아네트에 관련된 설화입니다.
이 이야기는 그녀가 죽기 전 앙투아네트가 새뮤얼 클로우 선장의 도움으로 프랑스를 탈출하면서 시작됩니다.
마리 앙투아네트는 클로우의 배에 그녀가 좋아하는 터키시 앙고라와 시베리아 고양이 6마리를 포함해 귀중품을 챙겼습니다. 항해 도중 그녀는 다른 짧은 털을 가진 품종들과 이종교배를 통해 현대식 메인 쿤 품종으로 발전시켰으며, 메인주 위스 카 셋 해안에 도착하여 그곳에 메인 쿤이 정착하였다고 합니다. 다만 마리 앙투아네트 여왕은 미국에 도착하지 못하였다고 합니다.
- 두 번째. 메인 쿤에 대한 최초의 기록
1860년대 후반, 메인주에 위치한 농부들이 메인 쿤 고양이가 처음으로 등장한 책 The Book of the Cat에 나오는 고양이에 대한 이야기를 바탕으로 스코우히건 박람회에서 '메인 주 챔피언 쿤 캣' 대회를 열었습니다.
이후 1895년에 12명의 메인 쿤들이 보스턴에서 열린 쇼에 참여를 했고, 같은 해 5월 8일 첫 북미 고양이 쇼가 뉴욕시의 매디슨 스퀘어 가든에서 열렸습니다. 이때 코시라는 이름의 암컷 메인 쿤 브라운 태비가 이 쇼에 출연을 하게 되었고 은메달을 따며 최우수 고양이로 선정되었습니다.
그러다 20세기 초 중동에서 기원한 페르시아와 같은 긴 털을 가진 품종의 등장으로 메인 쿤의 인기는 떨어지기 시작했습니다. 메인 쿤이 마지막으로 우승한 것은 1911년 오리건주 포틀랜드에서였습니다. 그 후 메인 쿤은 거의 볼 수 없게되었고 개체수 감소가 너무 심해서 1950년대에 멸종이 선언되기까지 했었다고 합니다.
그렇게 시간이 흘러 1950년대 초 에틸린 휘트모어, 알타 스미스에 의해 센트럴 메인 캣 클럽이 결성되었고 11년간 고양이 쇼와 품종 사진 전시회를 개최했습니다.
메인 쿤은 CFA로부터 챔피언쉽에 출전할 수 있는 자격을 박탈당하는 등의 수모를 겪었지만 73년 메인 쿤캣 클럽이 결성되면서 75년에는 CFA로부터 잠정적인 지위를 부여받았고 다음 해인 76년에는 리그로 승격되었습니다. 이후 메인 쿤의 인기는 계속해서 상승하였고 챔피언쉽 우승을 휩쓸며 전국 고양이 랭킹에서도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현재 CFA에 등록된 고양이들 중 세 번째로 인기있는 품종이 바로 이 메인쿤입니다.
댓글